[한국어학개론 레포트] – 한국어 교원2급 자격증 과정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닌 개인적으로 공부한 기록을 남기기 위해서 작성을 합니다.
막연히 레포트를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당연하지만 어디까지나 참고이며, 그대로 복사해서 사용하게 되면 불이익을 받을 수있습니다.

[한국어학개론 레포트] - 한국어 교원2급 자격증 과정


주제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격의 종류와 역할을 서술한 후,
코끼리가 코가 길다에서 두 개의 격조사 ‘-를 둘 다 주격 조사로 봐야하는지 아니면 다른 것으로 봐야하는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논하라.


. 서론

격이라는 자격을 뜻하는 말로 체언이 문장속에서 어떤 자격을 가졌는가에 대한 문제로 격조사와 결합하여 문장에서의 자격을 보여준다. 다음에서는 격조사의 종류에 대해서 서술하고‘두개의 격조사 ’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론

격의 구분 기능에 따른 분류

□ 주격

문장 안에서 체언이 서술어의 주어임을 나타내는 격으로, 주격조사 ‘이, 가, 께서, 에서’ 따위를 붙여 나타낸다.

ex) 교수님께서 강의를 하신다.

□ 보격

체언이 문장에서 보어 구실을 하는 격으로, 보격조사 ‘이/가’를 붙여 나타낸다.

ex) 나는 정규직이 되었다.

□ 목적격

문장 안에서 체언이 서술어의 목적어임을 나타내는 격, 달리 말하여 서술어의 어떤 행위가 미치는 대상을 가리켜주는 격으로 목적격조사‘을/를’따위를 붙여 나타낸다. 목적격을 대격이라고도 한다.

ex) 나는 해외여행을 하고 싶다.

□ 관형격

체언이 체언을 꾸미는 자리를 나타내는 격으로, 관형격조사 ‘의’를 붙여 나타낸다. 관형격을 속격 또는 소유격이라고 부르는데, 이 명칭은 관형격조사 ‘의’가 그 다음의 명사가 그 앞의 명사의 소유물임을 나타내는 기능을 한다는 생각에서 붙여진 것이다.

ex) 나는 정규직이 되었다.

□ 부사격

어떤 문장에서 체언이 부사어임을 나타내는 격으로, 부사격조사 ‘에, 에게, 한테, 더러’ 등을 붙여 나타낸다. 부사격은 의미적으로 처소나 지향점, 또는 시간적, 공간적인 범위, 재료·도구·수단을 나타내 주기 때문에 의미에 따라 처격, 처소격, 여격, 방위격, 구격(또는 조격)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ex) 나는 정규직이 되었다.

□ 독립격

체언이 부름의 자리에 놓이게 하여 독립어가 되게 하는 격으로, 호격조사 ‘아/야’를 붙여 표시한다.

ex) 나는 정규직이 되었다.

 

격의 구분 의미에 따른 분류

□ 행위자격

사건이나 행위의 주체를 나타내는 격

ex) 어머니가 저녁을 준비하신다.

□ 경험자격

어떤 행동 영향을 받는 실체를 나타내는 격

ex) 나는 친구에게 공책을 주었다.

□ 대상격

움직임과 변화하는 실체 또는 그 위치나 존재가 고려되고 있는 실체를 뜻함

ex) 엄마는 저녁을 먹고 있다.

코끼리가 코가 길다에 대한 의견

‘코끼리가’가 ‘길다’의 주어일 수는 없으며, ‘길다’의 주어는 ‘코가’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 그러므로 이 문장은 기저에서는 ‘코끼리의 코가 길다.’였던 것이 변형되어 만들어진 것으로 보고, ‘코’가 다른 짐승의 코가 아니라 ‘코끼리’의 코임을 강조하기 위하여 ‘의’를 ‘이/가’로 바꾼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때의 ‘이/가’는 주격 조사가 아니라 주제나 초점을 나타내는 보조사로 보는 것이 알맞다고 생각한다.

. 결론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익히고 사용해온 간단한 조사에도 나름의 규칙이 있다것을 수업을 하면서 알게 되었다. 앞으로도 아주 작은 것부터 외국인의 시선으로 바라보면서 효과적인 학습방법에 대해서 연구해야 겠다.

. 참고문헌

-『한국어의 격과 의미역:명사구의 문법기능 획득론』(김의수,태학사,2006)

-『국어문법론강의』(이익섭·채완,학연사,1999)

-『국어의 격과 조사』(한국어학회,도서출판 월인,1999)

-『국어문법론』(임홍빈·장소원,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1995)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