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아무 이유없이 손이 붓는 이유와 붓기 빼는 방법
아침에 일어나서 손가락 마디마디가 부어있는 경험은 많은 사람들이 겪는 현상입니다. 아침 뿐만 아니라 저녁에도 혹은 운동, 등산 후에도 발생하고 일어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자고 일어나면 항상 손이 부어서 반지가 꽉 끼거나 주먹이 잘 안 쥐어지는 불편함을 겪곤 합니다. 이렇게 손이 붓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중 주요한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침에 손이 붓는 이유 = 자고 일어나면 손이 붓는 이유
아침에 손이 붓는 다른 이유로는 혈액순환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개선하기 위해 마사지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장 기능이 저하되어 손이 붓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장은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이 기능이 약해지면 체액이 조절되지 못해 손과 발이 붓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마지막으로, 손목건초염도 손이 붓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자가진단하기 위해 특정 테스트를 할 수 있으며,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이나 주사치료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수술 치료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만약 손이 붓는 증상이 계속되거나 이상 신호가 있다면 꼭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적인 조언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운동 후에 손이 붓는 이유 = 등산 후 손이 붓는 이유
이러한 현상은 결국 혈액 순환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손이 붓는 것이 비행기를 오랫동안 탔을 때 다리가 붓는 것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우리 몸은 평상시에도 심장으로 혈액을 보내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래서 혈액은 전신에 골고루 공급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오랫동안 한 자세로 앉아있으면 중력의 영향과 심장으로부터 먼 거리에 있는 부위로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그 결과 손이 붓게 됩니다.
걷는 운동을 할 때도 비슷한 원리가 적용됩니다. 걷는 동안에는 다리의 근육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며 혈액을 심장 쪽으로 잘 보내줍니다. 반면 손은 보통 늘어뜨리고 걷는 경우가 많아 움직임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이로 인해 손이 붓는 원인이 있습니다.
게다가, 심장은 노력이 많이 드는 다리쪽 근육에 영양분을 더 많이 보내야 합니다. 쉬고 있는 손과 비교하면 덜 중요하게 여겨지는 부위입니다. 이로 인해 혈액의 순환이 다리 쪽으로 활발히 일어나고 손 쪽으로는 상대적으로 부족해집니다. 걸을 때는 다리가 붓지 않는데 유독 손이 붓는 이유도 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최신판] 65세 이상 혜택 총정리표](https://ilovesejongcity.com/wp-content/uploads/2023/07/최신판-65세-이상-혜택-총정리표.png)

손 부기 빼는 방법
체내에 과도한 나트륨이 축적되면 수분저류 현상이 발생하여 세포 사이 공간에 물이 쌓일 수 있으므로 얼굴뿐만 아니라 손까지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부종을 유발하므로 저염식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 많은 나트륨을 섭취한 경우에는 이뇨작용을 촉진시키는 카페인 음료나 칼륨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여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림프 마사지를 통해 림프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유지하는 것도 부기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강한 압력으로 마사지를 하면 오히려 림프관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부드럽게 마사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방법으로 림프 마사지를 시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