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합격후기

영재라는 말.

개인적으로 영재라는 말에 거부감이 있습니다.

교육현장에서 아이들은 스스로 영재 다워(?)지는 것이 아니라 강압적으로 만들어지는 그림이 연상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요즘 말하는 영재는 뛰어난 사람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그냥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고 기초적인 재능이 보이는 사람까지 폭 넓게 아우르는 말이랍니다.

우리 둘째는 영재가 아닌데… 처음에 개인적으로 반대했습니다. 그래도 하고 싶다는 둘째의 의지에 따라 진행을 해봅니다.

공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은 일반전형과 특별전형, 사회전형으로 나눠지는데…

지원할 수 있는 분야는 특별전형입니다. (*일반전형은 이미 영재 싹이 보이는 아이들…)

특별전형은 학교 담임 선생님의 추천이 필요합니다. 선생님에게 부담이 될까봐?

선생님께 냉정히 판단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런데, 한번 도전해 보자고 하십니다

.공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합격후기

와이프가 꼼꼼히 준비사항을 챙깁니다.

‘어라 이거 내가 원하는 그림이 아닌데…’

아직 욕심이 많고 다 된다고 생각하는 순진무구한 아이에게 실패의 기억을 주고 싶지 않아서… 여기서 멈추길 바랬습니다.

선생님 마저도 거드는 바람에… 과학영재교육원 신청이 일사천리로 진행 됩니다.

…. 여기에 예상한 복병 등장.. 코로나가 심각해 지면서 시험자체가 연정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다, 막바지에 1차로 자기소개서 로 대체하고 2차는 면접 및 시험으로 전환됩니다.

자소서. 취업준비생도 쓰기 힘들어하는 자소서….

공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합격후기

당연하지만 저는 자소서에 대한 개념만 알려주고 절대로 코치하지 않았습니다.

이 자소서를 기반으로 면접관들이 질문을 할 것이기에 유치하고 표현이 맞지 않더라도 100% 있는 그대로 본인이 작성하는 것으로 원칙으로 합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저렇게 앉아 있는 모습이 재미있어서 증거를 남깁니다.

 

[자기소개서 질문항목]

1. 학교를 다니면서 학업에 기울인 노력을 통하여 알게 된 본인의 장점과 단점을 적고, 장점을 발전시키고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했던 노력 등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2. 최근 3년간 읽었던 책 중에서 지원 분야와 관련되어 기억에 남는 책 2권의 내용을 소개하고, 본인에게 기억에 남았던 이유를 작성해 주세요.

3. 본인이 생각하는 지원분야와 관련된 자신의 적성은 무엇인지 사례를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4. 15년 뒤 나의 모습을 장래희망, 학업계획, 진로계획, 사회에 대한 기여 등을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그렇게 2-3일에 거쳐 자소서가 완성이 됩니다. 진심을 담아서 그런지 1차 합격!

2차는 면접, 공주대학교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저는 2차 면접은 관심이 없고, 공주 칼국수나 먹으려고 생각했는데..

다시 코로나 충격. 화상면접으로 대체 됩니다.

화상면접 주제로는 미래사회에 기술변화에 대한 이야기와 수학도형 문제를 풀었다고 합니다.

ZOOM이 아이들에게 익숙해서 그런지, 이런 화상면접에 당황하지 않더군요.

그리고 이어지는 최종발표.

공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합격후기

다행인지 불행인지.. 이렇게 되어버렸고, 이제 주말마다 공주대 데려다주는 것이 큰 숙제가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복권기금으로 운영되는 이 프로그램의 수혜자가 되어서 너무 기쁩니다.

제가 그동안 구매한 복권이 꽤 되거든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