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인 구하기 어렵지요? 비용만 따지지말고 계약시 여러가지 확인하세요.

고령화와 핵가족화로 인해 환자를 돌보는 사적 간병인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간병인 중개서비스 제공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대부분은 인력을 소개하는 역할만 하고 있습니다. 간병인과의 구체적인 계약은 개별 협의로 이루어지며, 간병기간과 요금에 대한 사항은 따로 협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의도치 않게 문제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병인을 구할 때 알아두면 좋은 팁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간병인 하루 비용

간병(看病)은 사전적으로 앓는 사람이나 다친 사람을 돌보고 지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간병인은 간호조무사나 요양보호사와는 다르게 현행의료체계에서 특별한 법적 근거나 정의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구분하여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 요양보호사 – 노인성 질환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들을 위해 신체 및 가사서비스를 제공 (국가자격증이 필요)
  • 간병인 – 환자의 보호자를 대신해 환자의 일상생활을 수발하는 인력 (자격증 없어도 됨)

 

간병인 구하는 방법

① 간병인 중개업체 알선

요즘은 간병인 중개플랫폼을 이용해서 많이 구하고 있습니다. 가장 오래되고 신뢰가 쌓인 업체를 선정하기 바랍니다.

② 병원 공동간병인 이용

보통 장기 입원환자가 많은 노인 요양병원에서는 공동간병인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일부 병원급 의료기관에서도 공동간병인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병원은 간병인을 직접 고용하거나 인력파견업체와 계약하여 파견된 간병인을 통해 환자들에게 공동 간병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공동 간병인은 병원이 제공하는 의료서비스 중 일부이며, 구인자가 별도로 간병인을 구하고 개별 계약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구인자와 간병인은 직접적인 계약관계가 아닙니다.

 

간병인 하루 비용

간병인 평균 간병비

24시간 기준으로 109,000원이라고 조사결과를 발표한적이 있습니다. 다만 지역과 환자 상태등에 따라서 조건이 따르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계약시 꼭 확인해야 할 것들 (개별계약이든 중계 계약이든 필수)

  1. 간병 요금 지급 – 일급, 주급, 월급인지 정하세요.
  2. 시간 – 하루기준 24시간, 10시간, 오전, 오후 등
  3. 추가요금 – 식사비, 교통비, 명절, 교통비, 추가 요금 등
  4. 휴일 제공 여부 – 유급휴일, 무급 휴일등도 정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중개업체가 간병인배상책임보험에 가입했는지 확인하세요. (간병인 과실로 인한 사고 등)

환자의 질병과 특성에 맞는 사람인지 확인하세요.

계약서를 작성하고, 어려운 경우 협의한 내용을 녹음해 두세요.

후불 결제을 권장하며, 신용카드, 계좌이체등의 증거기록을 꼭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