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원적 욕구(쾌락)에 빠지면 백수탈출 어렵다.

어떠한 것도 열정적이지 않고, 되는 것이 없을 때 우리 인간은 1차원적인 욕구에 집중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나의 목표와 꿈은 멀리에 있고 여기서 느끼는 만족감과 즐거움은 보장되는게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간단하게 짧은 시간의 쾌락을 느끼게 되는데 그게 바로 1차원적인 욕구이다.

 

 

1차원적인 욕구도 약물과 같아서 한번 중독되면 헤어나오기가 쉽지 않다.

그럼 1차원적인 욕구(쾌락)은 무엇일까?

  1. 식욕
  2. 성욕
  3. 수면욕
  4. 나태욕

식욕은 그냥 편하게 손이 닿는대로 먹는다.

그것도 쉽게 요리하고 간단한 정크푸드나, 인스턴트 음식 이런 음식은 순식간에 당을 올려서 기분을 좋게 많는다.

성욕은 쉽게 하는 자위행위, 그리고 배우자와 맹목적인 행위이다. 이 또한 순간적인 쾌락이다.

수면욕은 역시 규칙적이지 않은 즐거움이다, 주는대로 받는대로 즐긴다. 이런 수면쾌락은 습관을 가지지 못해 어떤일을 이루는데 방해가 된다.

알람을 맞춰놓지 않고 일어나는대로 일어나는 습관은 수면욕에 빠져있는 것이다.

나태욕은 금방 재미를 느끼는 미디어 노출된 쾌락이다. 보지도 않으면서 테레비를 켜놓고 유튜브를 하루종일 보거나 , 자극적인 커뮤니티 이야기, 넷플릭스 중독!

손에서 절대로 놓지 않는 스마트폰이 대표적이다.

 

위와 같이 인간의 욕구를 간단하게 충족시켜주것은 또 하나의 습관화를 만들게 되고

인간의 삶은 나태하게 만는다. 그리고 1차원적인 중독은 헤어나오기 쉽지 않다.

현재 자신이 아무 이유없이 나태해지고 목표와 권태기, 이유없는 게으름에 빠져있다면 1차원적인 쾌락에 빠져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도록 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