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기능 항진증 환자는 운동을 조심히 하세요.

최근 걸그룹 EXID의 멤버 솔지가 갑상선기능 항진증으로 활동을 중단하고 휴식을 취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솔지 뿐만 아니라 여러 연예인들이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고통받고 있으며, 이는 현대인들에게도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갑상선기능항진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기능 항진증이란?

갑상선기능 항진증 환자
갑상선기능 항진증 환자

갑상선은 우리 몸의 대사와 에너지 소비를 조절하는 중요한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입니다. 이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될 때 발생하는 질환을 갑상선기능항진증이라고 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20세에서 60세 사이의 여성에게서 흔하게 발병하며,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3배에서 8배 더 자주 나타납니다.

갑상선기능 항진증의 증상

갑상선 호르몬은 신체의 각 장기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증상도 매우 다양합니다. 호르몬 과잉 분비로 인해 피로감, 전신 쇠약,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10대에서 20대 초반의 환자들은 식욕 증가로 체중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근력 약화, 체력 소모, 더위에 대한 민감성 증가, 땀의 과다 분비 등이 나타납니다. 특히 노인과 남성의 경우 이러한 증상이 더욱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운동 중 호흡 곤란, 불안감, 불면증, 가려움증, 탈모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 월경 불순이나 무월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이 자극을 받아 커지면서 목 아래쪽에 갑상선종이 생기거나, 환자의 3분의 1 정도는 안구 돌출이나 눈꺼풀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 항진증의 원인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그레이브스병으로, 이 질환은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입니다. 그레이브스병은 갑상선 호르몬을 자극하는 호르몬(TSH) 수용체에 대한 자가 항체가 체내에 생겨 갑상선을 과도하게 자극하여 발생합니다. 이외에도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독성 결절, 임신, 특정 약물 사용, 드물게는 뇌하수체 종양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 항진증에 대한 오해와 진실

1. 요오드 섭취와 갑상선기능항진증

미역, 다시마, 김 등의 요오드가 갑상선기능항진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 합성에 필요하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갑상선기능항진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식사로 섭취하는 정도의 요오드로는 큰 문제가 없으며,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요오드 섭취를 과도하게 제한할 필요는 없습니다.

2. 갑상선기능 항진증이 암으로 발전할까?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있습니다. 그레이브스병이 갑상선암과 동반될 경우, 갑상선이 자극되면서 암의 경과가 나빠질 가능성은 있지만, 두 질환을 별개의 질환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3. 운동이 갑상선기능 항진증에 미치는 영향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가 운동을 하면 호흡 곤란, 심장 박동수 증가, 운동 능력 감소 등으로 인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호르몬 수치가 정상화된 후에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갑상선기능 항진증의 치료와 관리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치료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갑상선 호르몬 생산을 조절하는 약물을 사용하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방사성 요오드 치료나 수술로 갑상선 조직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약물 치료는 장기간(최소 1년에서 2년) 투여 시 완치될 수 있으며, 재발이 자주 발생하거나 약물 치료가 효과가 없는 경우 방사성 요오드 치료나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 관리의 중요성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들은 생활습관 관리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흡연은 안구 돌출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금연이 권장됩니다. 스트레스 관리와 적절한 운동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건강을 잘 관리하여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예방하고 튼튼한 몸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