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조용한, 가장 센 바람이 나오는 선풍기, 가격만 비싸다고 좋지 않아요. (한국소비자원 검사결과)
선풍기 품질 비교시험
선풍기는 가전 제품 중에서 보급률이 가장 높은 제품입니다. 그러나 객관적인 품질 정보는 부족한 실정입니다. 선풍기 보급률은 가구 당 평균 1.53대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직류 전동기(DC 모터), 음성 인식, 주변 온도 감지 등의 기술이 선풍기에 도입되어 다양한 형태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시중에서 판매되는 선풍기의 품질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시험을 실시한 자료를 바탕으로 선풍기는 선택할 때 (『선풍기』품질비교시험 결과 _ 한국소비자원) 기준이 되는 가장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바람의 양은 어느제품이 가장 많을까?

시험 대상 제품의 풍량은 최소 34.5 ~ 최대 78.6㎥/min 수준이었으며, 제품 간에는 최대 2.27배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신일전자에서는 SIF-14THR과 SIF-T14PDD 두 제품이 각각 78.6㎥/min, 67.6㎥/min으로 가장 높은 수준의 풍량을 보여주었습니다.
바람의 세기는 어느제품 최고 일까?

시험 대상 제품의 최대 풍속은 최소 2.01m/sec에서 최대 4.30m/sec까지 다양했으며, 제품 간에는 차이가 있었습니다. 르젠에서는 LZEF-HDG22과 LZEF-215C 두 제품, 그리고 삼성전자의 SFN-R35DXSB 제품이 4.16m/sec에서 4.30m/sec로 가장 빠른 풍속을 보여주었습니다.
가장 조용한 선풍기 제품은 무엇일까?

풍속을 가장 높게 설정한 조건에서 소음은 최소 39dB(A)에서 최대 50dB(A)까지 다양했으며, 제품 간에는 차이가 있었습니다. 보국의 BKF-2135F 제품은 39dB(A)로 가장 조용한 소음 수준을 보여주었습니다.
선풍기 관리 팁
□ 선풍기 모터에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점검(AS 이용)해야 합니다.
□ 선풍기 청소를 위해 안전망을 분리할 때에는 전원 플러그를 반드시 뽑아야 합니다.
□ 선풍기 날개는 날카로우니 세척 시에 주의해야 합니다.
□ 만약 타는 냄새, 날개의 흔들림, 큰 소음 등의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작동을 중지하고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선풍기 버리는 방법
소형 가전 제품은 5대 이상을 모아서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를 예약하여 배출하거나, 대형 폐기물 신고 필증을 구입한 판매처(편의점, 관할 주민센터 등)에서 신고 필증을 부착한 후 배출해야 합니다.
콜센터 번호는 1599-0903입니다.
자세한 분리 배출 방법은 환경부의 모바일 앱 ‘내 손안의 분리배출’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