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커리어넷을 통해서 진로심리검사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많은 학교선생님들이 커리어넷을 통해서 진로심리검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나이스시스템을 통해서 커리어넷 진로심리검사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번 차세대에서 사라져서 지금은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편하게 학생들의 심리검사를 방법을 이용하고 싶은데, 방법이 참 없는 편입니다.
고등학생은 상관은 없는데, 만 14세 중학생들의 심리검사를 하려고 치면 머리가 아플 지경입니다.
그 보호자동의 때문에 학부모에게 안내를 하기도 어렵고, 이해하는 학생들도 없습니다.
이럴 때 이용하면 좋은게 바로 커리어넷 지필검사 시스템입니다.
커리어넷에 지필검사 권하는 먼저 얻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커리어넷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단순히 회원가입만 하면 되는게 아니고요. 회원구분이 교사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일반으로 가입되어 있다?? 그럼 다시 가입을 해야 하나요? 아닙니다. 회원정보수정에서 교사로 변경을 하면 됩니다.
지필검사 권한 신청은 위의 링크에서 신청을 하면 됩니다.
채점권한을 신청하면 평일이면 24시간 이내 승인이 됩니다. 신청한 날이 주말이거나 공휴일이면 좀 더 걸릴 수가 있습니다. 메일이 왔던가 그건 잘 모르겠습니다.
커리어넷에 검색창에 지필검사를 검색해서 들어가시거나 지필검사 바로가기를 통해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승인이 된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항지 다운로드
방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왼쪽편(검사처리)에서 실시하고 싶은 심리검사를 선택합니다. 심리검사를 선택하면, 아이들에게 나눠줄 문항지(검사지)와 아이들이 체크할 답안지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운로드 받은 문항지로 진로심리검사를 실시하고 아이들의 채점한 답안지를 모두 수거합니다.
그룹명 등록
그룹을 만듭니다. (반 생성)을 하고 아이들이 작성한 답안지를 등록합니다. 등록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일괄등록과 수동등록으로 구분됩니다. 일괄등록은 답안을 입력한 엑셀을 등록하는 것이고 수동등록은 인터넷 상에서 답안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화면을 보시면, 바로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을 답을 하나씩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그런 다음 등록하게 되면 학생들의 리스트가 자동으로 만들어집니다.
수동등록을 통해서 리스트가 만들어지면 ‘검사일괄처리’를 선택하면 검사결과표에 pdf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그럼 아이들의 심리검사를 일괄적으로 다운로드 받아서 생기부나 여러가지 상담을 할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진로상담교사가 되고 나서, 시작하게 되는게 아이들의 심리검사인데, 일괄적으로 관리하기를 원한다면 지필검사도 좋은 대안입니다.
다만, 지필검사 시스템은 대량의 학생을 한꺼번에 검사처리를 할 수가 없습니다. 커리어넷에 문의한 결과, 정확한 제한 인원은 없지만 15-20여명의 일괄처리는 가능하지만, 그 이상일 경우는 무리가 될수가 있다고 하네요.
왜냐하면 커리어넷 지필검사 시스템이 산간벽지, 도서지방 등 인터넷에 원활하지 않는 학생들을 지원하기 만든 시스템이라서 그렇다고 합니다. 이용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래는, 추가적으로 커리어넷과 관련하여 작성한 포스팅들입니다. 혹시 필요하신분이 있다면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올여름, 정부가 역대 최대 규모로 추진 중인 ‘민생회복 소비쿠폰’ 덕분에 수많은 국민들이 식비와 생필품 같은…
급격한 고령화 시대에 접어든 지금, 노인의 신체적·인지적 기능 저하에 대응하기 위한 국가적 돌봄 제도인 노인장기요양보험의…
한때 ‘꿈의 휴양지’로 불리던 인도네시아 발리가 2025년 현재, 치명적인 전염병인 광견병으로 인해 다시 한 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