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상식_common

항암 치료 중인 환자를 위한 건강 팁 5가지

오늘은 자동차 사고가 발생했을 때 어떤 상황에서 보험 할증이 되는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피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보험 약관을 통해 자세히 이해하려면 복잡한 부분이 많지만, 오늘은 쉽게 요약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 보험 할증의 두 가지 기준

교통사고 자동차 보험료 할증기준 및 계산법

자동차 사고로 인한 보험 할증에는 크게 두 가지 기준이 있습니다.

1. 사고 건수

첫 번째 기준은 사고 건수입니다. 보험사는 보통 최근 3년 이내에 몇 번의 사고가 발생했는지를 기준으로 할증을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3년 내에 세 번 이상의 사고가 발생했다면 할증이 크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사고 건수는 내가 피해자인 경우에도 포함되는데, 이 경우 내 보험사에서 일정 금액을 지급해야 할 상황이 발생하면 할증이 적용됩니다.

2. 할증 등급

두 번째 기준은 할증 등급입니다. 자동차 보험의 기본 보험료는 등급에 따라 달라지는데, 사고가 발생하지 않으면 등급이 올라가고, 사고가 발생하면 등급이 내려갑니다. 예를 들어, 사고 없이 1년을 지나면 등급이 11에서 12로 올라가지만, 사고가 발생하면 등급이 1단계 또는 2단계 내려갑니다. 이 등급에 따라 최종 보험료가 결정되므로 사고 유무가 보험료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사고 발생 시 할증의 구체적인 적용 사례

사고 발생 시 보험 할증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의 차량 파손을 보상한 경우, 작은 범퍼 교체라도 내 보험사에서 일정 금액이 지출되면 사고 건수로 기록됩니다. 또한, 상대방이 병원을 방문한 경우, 진단 결과에 따라 할증 등급이 1단계 또는 2단계 내려갈 수 있습니다.

자동차 사고 시 점수 1점당 보험 등급이 1단계 하락하며, 이로 인해 자동차 보험료가 할증됩니다. 대물사고의 경우, 사고 후 수리 비용이 일정 금액을 초과하면 1점, 초과하지 않으면 0.5점이 부여됩니다.

상해의 경우, 부상의 정도에 따라 1급에서 14급으로 나뉘며, 1급에 가까울수록 부상의 정도가 심각함을 나타냅니다.

자동차사고 할증 기준 (할증 적용 기간)

자동차보험 갱신일이 4월 1일이라면, 4월 1일부터 3개월 전인 1월 1일 사이에 발생한 사고는 할증이 적용되지 않으며, 다음 해 갱신 계약에 반영됩니다.

할증 피하는 방법

보험 할증을 피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사고 발생 시 소액의 수리비를 직접 지불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사고 건수로 기록되지 않아 할증을 피할 수 있습니다.

45분전

Recent Posts

10년 만에 역대 최다, 한국 남성·일본 여성 결혼의 급증

최근 몇 년간 한국 사회에서 조용히 변화하고 있는 흐름 하나가 바로 국제결혼의 지형 변화입니다. 특히…

9시간 ago

민생회복 소비쿠폰, 실업급여를 받고 있다면 신고해야 하나?

올여름, 정부가 역대 최대 규모로 추진 중인 ‘민생회복 소비쿠폰’ 덕분에 수많은 국민들이 식비와 생필품 같은…

2일 ago

최신 노인장기요양보험 총정리 (종류와 신청법, 치매 돌봄 어르신 유치원 비용까지)

급격한 고령화 시대에 접어든 지금, 노인의 신체적·인지적 기능 저하에 대응하기 위한 국가적 돌봄 제도인 노인장기요양보험의…

4일 ago

여름철 수박, 끝까지 신선하게! 남은 수박 완벽 보관법

여름이면 누구나 한 번쯤은 수박을 통째로 사게 되죠. 하지만 아무리 맛있다고 해도 한 번에 다…

4일 ago

인도네시아 발리, 지금 ‘광견병 적색경보’ 여행주의보 발령

한때 ‘꿈의 휴양지’로 불리던 인도네시아 발리가 2025년 현재, 치명적인 전염병인 광견병으로 인해 다시 한 번…

4일 ago

헤어질 결심의 원작, 소설 액스(The Ax) 줄거리 추천

회사에서 잘린 후, 중년 남자가 시작한 충격의 면접 전쟁, 『액스』가 말하는 잔혹한 현실 1. 작품…

5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