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서신 법무부 이용방법과 주의점
요한 세바스찬 바흐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은 서양 음악사에서 가장 중요한 작곡가 중 하나로, “바로크 시대” (the baroque period, 1600-1750)의 대표적인 독일 출생 작곡가입니다. 그는 독일 출생이지만 음악은 독일뿐만 아니라 이탈리아나와 프랑스 음악의 양식, 기법, 및 음악적 요소들을 흡수하여 이를 조화롭게 결합하여 음악 양식을 발전시켰습니다.
또한, 그는 오페라를 제외한 모든 음악 장르에서 활발한 작곡가로 활동했으며 건반악기를 위한 작품에서 특히 뛰어난 업적을 이루었습니다. 그의 작품 중에는 변주곡(Variations), 토카타(Toccata), 인벤션(Invention), 모음곡(Suite), 판타지아(Fantasia), 신포니아(Sinfonia), 모음곡(Suite) 등 다양한 건반악기 작품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의 “평균율” (Das Wohltemperierte Klavier Book Ⅰ,Ⅱ)은 피아노와 건반악기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작품 중 하나입니다.
미뉴에트란(Minuet)는 프랑스어 “menu”에서 파생된 단어로, 처음에는 서민적인 춤곡이었으나 17세기에 귀족들이 즐기게 되었으며 18세기 중엽에는 교향곡(하이든, 모차르트)에서도 사용되는 순수한 기악곡 형식이 되었습니다.
바흐는 두 번째 아내인 안나 막달레나 바흐 (Anna Magdalena Bach)를 위한 작품 중 하나인 미뉴에트 G장조 작품번호 114번을 작곡했습니다. 이 작품은 바흐가 첫 번째 아내와 사별한 후, 1721년에 36세의 나이에 두 번째 아내로 맞아들인 안나 막달레나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안나 막달레나는 바흐의 작품을 필사하는 능력이 뛰어나서 바흐의 음악을 정리하고 기록하는데 기여했습니다. 바흐는 그런 음악들을 정리하고 기록하여 “안나 막달레나를 위한 음악수첩”을 만들었습니다. 이 음악수첩에는 1722년에 첫 번째 수첩이 작성되었으며, 1725년에 만들어진 제2권에 미뉴에트 G장조 작품번호 114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흐의 미뉴에트 G장조 작품번호 114번은 바로크 시대의 미뉴엣 특징을 잘 나타내며 중간빠르기, 3박자, 그리고 3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부분은 16마디로 이루어져 있고, 중간 부분인 트리오는 8마디로 구성되며, 각 부분은 도돌이표를 통해 반복 연주됩니다.
바흐와 그의 아내 안나 Magadalena Bach은 음악으로 엮인 사랑 이야기를 품고 있습니다. 바흐는 ‘Clavier-Büchlein für Anna Magadalena Bach’라는 앨범 두 권을 작곡했는데, 이 작품은 그들의 사랑을 음악으로 담아낸 특별한 선물이었습니다.
바흐는 첫 번째 앨범을 1722년에, 두 번째 앨범을 1725년에 작곡했습니다. 이 두 권의 앨범에는 바흐가 아내 안나를 위해 쓴 클라비어 연주곡과 노래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작품들을 통해 우리는 바흐가 어떤 사랑스러운 마음으로 아내를 생각했는지 엿볼 수 있습니다.
미뉴에트(메뉴엣)라는 곡은 이 앨범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곡은 바흐 시대 프랑스 궁정에서 자주 연주되는 우아하고 앙증맞은 춤곡으로, ‘menu’라는 단어는 프랑스어로 ‘작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흐가 이 곡들을 아내를 위해 선택한 이유는, 아마도 아내의 젊음과 사랑스러움을 음악으로 표현하고자 했기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사랑 이야기에는 낭만뿐만이 아니라 애틋함과 어떤 종류의 무게감도 느껴집니다. 바흐와 안나는 15세의 어린 아내가 너무 예뻐서 마치 왕실의 공주처럼 여겼던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그들의 삶은 결코 안락한 것은 아니었으며, 안나는 결혼 후 40년 동안 13번의 출산을 하고 8명의 아이를 잃은 힘들고 험난한 삶을 살았습니다.
바흐의 음악은 단순한 노래가 아닌, 삶과 죽음, 환희와 슬픔, 그리고 영적인 깊이를 담고 있습니다. 그의 음악은 듣는 이를 영적인 곳으로 이끄는 힘을 지니고 있으며, 바흐는 이를 통해 삶에 대한 관조와 존재적인 힘을 전달합니다.
바흐와 안나의 음악적 사랑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단순한 노래 이상의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들의 사랑과 삶의 무게를 느끼며, 바흐의 음악이 우리의 영혼을 어떻게 채우는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미뉴에트 악보를 이미지 형태로 제공합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하시길 바랍니다.
올여름, 정부가 역대 최대 규모로 추진 중인 ‘민생회복 소비쿠폰’ 덕분에 수많은 국민들이 식비와 생필품 같은…
급격한 고령화 시대에 접어든 지금, 노인의 신체적·인지적 기능 저하에 대응하기 위한 국가적 돌봄 제도인 노인장기요양보험의…
한때 ‘꿈의 휴양지’로 불리던 인도네시아 발리가 2025년 현재, 치명적인 전염병인 광견병으로 인해 다시 한 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