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상식_common

제주대학교 하영드리미 바로가기

설탕은 우리의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달콤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과다 섭취할 경우, 설탕은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설탕과 관련된 질병은 17가지에 이른다고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과연 적정량의 설탕을 섭취하고 있는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누가 설탕의 양을 정확히 재면서 먹겠습니까? 그래서 오늘은 몸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우리가 적정량의 설탕을 섭취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당신의 몸에 설탕이 많다는 7가지 증거

피부 트러블

첫 번째 증상은 피부 트러블입니다. 단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피부에 염증 반응이 많이 생깁니다. 얼굴에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생기기 쉬워집니다. 설탕 섭취를 줄여야 피부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설탕의 중독성

설탕은 본능적으로 우리가 좋아하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는 우리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설탕은 우리 몸에 필수 영양소이지만, 과다 섭취 시 암, 당뇨병, 대사증후군 등과 연관이 됩니다.

설탕과 심혈관 질환

설탕을 장기적으로 과다 섭취하면 혈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혈관 내벽이 손상되면 콜레스테롤이 그 부분을 복구하려고 하면서 동맥경화가 생기고, 심혈관 질환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결국 설탕 과다 섭취는 만성 염증 반응을 일으켜 암 발생 위험도 높아집니다.

탄수화물과 설탕

설탕을 많이 먹지 않더라도, 밥이나 떡 등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몸 안에서 당으로 변환되어 비슷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탄수화물 섭취도 조절해야 합니다.

몸에 설탕이 많다는 증거 7가지

당기는 단맛

단맛이 자꾸 당긴다면 설탕에 중독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식사 후 디저트를 찾는 습관이 있는 분들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이는 뇌가 단맛에 익숙해져 더 많은 설탕을 원하게 되는 중독 현상입니다.

만성 피로와 면역력 저하

설탕을 많이 먹으면 면역 기능이 저하됩니다. 자주 감기에 걸리거나 몸살이 나는 등 병치레가 많아진다면 설탕 섭취를 줄여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혈액이 끈적해지면서 염증 반응이 생기고, 면역 체계가 무너지기 쉽습니다.

근육통과 관절통

설탕 과다 섭취는 근육통과 만성 관절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중 많은 분들이 단 음식을 많이 먹을수록 통증이 심해진다고 합니다.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 염증이 생기고, 근육과 관절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정신 건강 문제

설탕을 많이 먹으면 무기력함, 우울감, 불안 장애 등의 정신 건강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설탕 피크치가 오르락내리락하면서 인슐린 분비가 불규칙해지면 뇌가 무기력함을 느끼게 됩니다. 설탕이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대사증후군과 체중 증가

설탕 과다 섭취는 대사증후군, 체중 증가, 성인병을 유발합니다. 하루에 설탕을 100~125g 이상 섭취하면 심혈관계 질환 발생 확률이 세 배 이상 높아지고, 당뇨병과 대사증후군 발생 확률도 증가합니다.

소화 문제

설탕을 많이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위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달달한 음식을 많이 먹는 사람들이 위장장애가 심하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소화불량, 복통, 설사 등이 있다면 설탕 섭취를 점검해보아야 합니다.

기억력 저하

최근 기억력이 떨어지거나 가물가물한 경우, 설탕 섭취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설탕을 많이 먹으면 뇌세포에 염증 반응이 일어나 뇌기능이 저하됩니다. 이로 인해 치매와도 연관될 수 있습니다.

설탕 섭취를 줄이는 방법

설탕 섭취를 줄이려면 작은 변화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커피를 예로 들면, 하루 세 잔의 바닐라 라떼를 두 잔으로 줄이거나, 아메리카노를 섞어 마시는 등으로 조금씩 양을 줄이는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한 간식으로 대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설탕은 우리가 태어나면서부터 본능적으로 찾게 되는 영양소지만, 과하면 독이 됩니다. 우리의 건강을 위해 설탕 섭취를 줄이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자신의 식습관을 점검하고, 조금씩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생활을 위해 설탕을 줄이는 작은 실천부터 시작해보세요.

45분전

Recent Posts

10년 만에 역대 최다, 한국 남성·일본 여성 결혼의 급증

최근 몇 년간 한국 사회에서 조용히 변화하고 있는 흐름 하나가 바로 국제결혼의 지형 변화입니다. 특히…

4시간 ago

민생회복 소비쿠폰, 실업급여를 받고 있다면 신고해야 하나?

올여름, 정부가 역대 최대 규모로 추진 중인 ‘민생회복 소비쿠폰’ 덕분에 수많은 국민들이 식비와 생필품 같은…

1일 ago

최신 노인장기요양보험 총정리 (종류와 신청법, 치매 돌봄 어르신 유치원 비용까지)

급격한 고령화 시대에 접어든 지금, 노인의 신체적·인지적 기능 저하에 대응하기 위한 국가적 돌봄 제도인 노인장기요양보험의…

3일 ago

여름철 수박, 끝까지 신선하게! 남은 수박 완벽 보관법

여름이면 누구나 한 번쯤은 수박을 통째로 사게 되죠. 하지만 아무리 맛있다고 해도 한 번에 다…

4일 ago

인도네시아 발리, 지금 ‘광견병 적색경보’ 여행주의보 발령

한때 ‘꿈의 휴양지’로 불리던 인도네시아 발리가 2025년 현재, 치명적인 전염병인 광견병으로 인해 다시 한 번…

4일 ago

헤어질 결심의 원작, 소설 액스(The Ax) 줄거리 추천

회사에서 잘린 후, 중년 남자가 시작한 충격의 면접 전쟁, 『액스』가 말하는 잔혹한 현실 1. 작품…

5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