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이란 전쟁의 이유, ‘일어서는 사자’ 작전의 전말과 미래
우편물, 기기, 고양이, 심지어 쓰레기까지 쌓아두는 사람들에 관한 리얼리티 TV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아니면 아마도 당신에게는 현실이 조금 더 가깝습니다. 이웃일 수도 있고 가족일 수도 있습니다.
저장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물건을 처분하거나 버리기 어려워 주거 공간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집안이 물건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심각한 불편을 겪게 됩니다.
저장 장애를 겪는 사람들은 물건을 정리하지 않고 쌓아두며, 가치가 거의 없는 물건들도 버리기 힘들어합니다. 이와 달리 수집가들은 물건을 정돈하여 수집품을 관리합니다.
저장 장애는 물건을 축적하고 버리기 어려워하는 증상으로 진단되며,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받습니다. 인지행동치료와 특정 약물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장 장애는 주로 사춘기 때 시작되며, 처음에는 경미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악화됩니다. 약 2~6%의 사람들이 저장 장애를 겪고 있으며, 남녀 모두 동일하게 영향을 받습니다.
Tolin의 NIH 지원 연구는 이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실제 가치가 없는 물건이라도 물건을 버리는 것이 어려운 이유를 제시합니다.그는 축적 장애가 있는 사람과 건강한 사람의 뇌 활동이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우리는 축적 장애가 있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처한 상황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 것 같다는 사실에 늘 의아해합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결정을 내릴 필요가 없으면 주로 방해를 담당하는 뇌 부분이 덜 활성화됩니다.”
저장 장애 환자는 물건을 저장해야 한다는 강한 욕구를 느끼며, 물건을 버리는 것을 매우 힘들어합니다. 주거 공간이 물건으로 가득 차서 생활에 불편을 겪습니다. 예를 들어, 주방에 신문 더미가 쌓여 있어 음식을 준비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장 장애로 인해 가정과 직장에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건이 어지럽게 널려 있어 불이 나거나, 벌레가 들끓는 등 안전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장 장애가 문제임을 깨닫는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도 많습니다.
동물 저장 강박이 있는 경우, 너무 많은 동물을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사육하며, 동물들이 병에 걸리거나 체중이 줄어드는 일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이들은 자신이 동물을 제대로 보살피지 않는다고 인정하지 않습니다.
저장 장애의 증상은 치료를 받지 않으면 거의 변함없이 평생 지속됩니다. 저장 장애를 진단받은 사람들에게는 인지행동치료와 약물치료(특정 항우울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장 장애에 중점을 둔 인지행동치료는 첫 번째로 시도되는 치료법입니다. 의사는 환자가 물건을 버리고 새로운 물건을 모으는 것을 자제하도록 도와줍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이 저장을 중단하려 하지 않으므로, 의사들은 동기부여 기법을 사용하여 치료에 참여하도록 합니다.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 항우울제의 일종)는 저장 장애를 겪고 있는 일부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SSRI는 다른 정신과 장애(예: 불안 장애) 환자에게 더 효과적입니다.
올여름, 정부가 역대 최대 규모로 추진 중인 ‘민생회복 소비쿠폰’ 덕분에 수많은 국민들이 식비와 생필품 같은…
급격한 고령화 시대에 접어든 지금, 노인의 신체적·인지적 기능 저하에 대응하기 위한 국가적 돌봄 제도인 노인장기요양보험의…
한때 ‘꿈의 휴양지’로 불리던 인도네시아 발리가 2025년 현재, 치명적인 전염병인 광견병으로 인해 다시 한 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