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넷플릭스, 왓챠) 불공정 약관 시정 명령. 환불이 가능합니다.

초고속 인터넷 시장이 보급화 되면서 이런 세상이 올거라고 생각하지도 못했습니다. 라떼는 같은 드마라, 같은 코메디 프로그램등을 보고 학교나 직장에서 이야기를 했지만, 이제 그런 이야기는 정말 라~~~테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서로 보는 드라마, 프로그램이 다르고 심지어 최신 영화 트렌드 까지 바뀌게 되었습니다. 이 모두가 OTT(넷플릭스, 왓챠) 힘이겠지요.

이제는 OTT(넷플릭스, 왓챠)를 보지 않고는 이야기를 하지 못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성장세와 다르게 우리 소비자 보호지침이나 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한 시스템이 미비한 상태입니다. 모르면 당합니다. 그게 대한민국입니다.

OTT(넷플릭스, 왓챠) 불공정 약관 시정 명령. 환불이 가능합니다.OTT(넷플릭스, 왓챠) 불공정 약관 시정 명령. 환불이 가능합니다.

국내 OTT 서비스 시장규모는 시장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아 정확한 매출에 대한 공식적인 자료가 부재한 것이 현실이지만  지난 2014년 방송통신위원회가 추정한 자료에 따르면, 2014년 1,926억원에서 2016년 3,069억원으로 2년간 59.3% 증가하였으며, 2018년은 5,136억원, 2020년에는 7,801억원으로 급속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연평균 성장률 약 28%에 달합니다.

그동안 소비자는 다양한 방법에서 피해를 보고 있었습니다. 일단 거래약관상에 명확한 규정이 없는것이 한계입니다. 특히 은근히 많은 피해를 호소하는 것이 속도 문제입니다.

초고속인터넷 서비스의 경우 서비스 중단이나 품질(속도저하 등)에 대해 소비자가 문제를 제기하면, 서비스 장애신고, 장애시간, 피해범위 등의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이에 대해 피해보상을 하고 있습니다.

장애시간을 시간단위로 조정해서 인터넷 요금에서 감액을 하거나 할인보상을 해주고 있습니다.

But OTT 콘텐츠 역시 서비스 장애나, 콘텐츠 하자에 대해 구체적이고 명확한 기준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콘텐츠 품질상 하자인, 오류가 있는 콘텐츠 탑재, 오작동, 자막 싱크 오류 등에 대한 구체적인 피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좀 먼 이야기입니다.

(A 미드를 보기 위해서 가입을 했는데 자막수준이 초딩 ㅜㅜ)

오늘, 기분 좋은 소식이 왔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밥값을 했지요. 대표적으로 아래의 불공적 거래 약관이 시정되었습니다.

이제 넷플릭스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맨날 환불불가가 내세우는 그들… 이제 반성좀 하시지요.

자세한 사항은 출처에서 확인해 보세요.

소비자의 피해는 이제그만!

OTT(넷플릭스, 왓챠) 불공정 약관 시정 명령. 환불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그래도 된니깐!” 이라는 말이 더이상 나오지 않고 우리 모두 깨어 있어야겠습니다.

▲중도 해지 시 환불하지 않는 조항(넷플릭스, 시즌, 왓챠)

▲고객에게 부당하게 불리한 위약금 조항(웨이브, 티빙, 시즌)

▲청약철회권을 제한하는 조항(웨이브, 티빙, 시즌)

▲사전 고지 또는 동의 없이 자의적인 요금변경 등을 규정한 조항(구글 유튜브 프리미엄, 왓챠)

▲환불 시 현금보상을 원칙으로 하지 않거나, 선물 받은 사이버머니 등에 대한 환불 불가 조항(웨이브, 티빙, 시즌, 왓챠)

▲회원계정 종료 및 즉시 해지사유가 불명확한 조항(구글, 티빙, 왓챠)

▲무료 체험 제공 관련 고객 설명 강화(넷플릭스, 왓챠) 등이다.

출처 : https://www.kukinews.com/newsView/kuk202101270035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