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난지원금 어떤 신용카드로 신청하는게 유리할까? (신용카드 혜택 비교)

재난 지원금은 5월 11일(월)일 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급받는 방법은 2가지로 구분되는데요. 크게 신용카드이냐 상품권(선불카드)로 받느랴 입니다. 신청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모두 가능합니다.


사용의 편리성을 생각하면 신용카드로 발급받는것이 더 유리할 것 같습니다. 앞서 경기도 재난지원금의 경우 80%이상이 신용카드를 선택했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은 1인당 3.8장의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으니 당연한 통계입니다.


신용카드 마다 거의 비슷한 혜택을 제공하지만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하여 몇가지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기에 이를 비교해서 신청하면 유리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용카드로 신청하면 좋은점

재난지원금을 신용카드로 신청하면 어떤 혜택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카드의 기본 혜택을 그대로 적용

기존에 1만원 이상 10% 청구할인 해줬다면 마찬가지로 똑같이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2. 전월 사용 실적은 포함되나? 포인트, 마일리지(항공사)을 제공하는가

대부분의 카드사는 재난기본소득 이용 금액도 실적으로 이용하고 이에 따른 포인트와 마일리지도 일정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는 신용카드 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하다. 

3. 소득공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긴급재난지원금은 사용분을 연말정산 때 소득 공제핼 줄 방침입니다. 내가 번 소득에 대한 지출이 아니어서 소득공제 대상은 아니지만 인정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궁금증 Q/A

 

1.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의 배달앱 결제에 사용할 수 있나요?

: 신용카드의 사용제한 업종 및 가맹점은 아래의 업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가맹점에는 배달앱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고 표시되어 있지만 관계부처의 질의 응답에서는 현장결제를 이용할 경우 사용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이점은 확인이 필요하지만 이론적으로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저도 한번 시도해 봐야겠습니다.


2. 신용카드로 결제할 때 긴급재난지원금을 먼저 사용한다고 이야기 해야 하나?

: 아닙니다. 알아서 우선 결제가 됩니다.


3.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우 유효기간

: 지역사랑상품권은 조례에 의해서 유통기간이 5년입니다. 하지만 이번 긴급재난지원금의 취지 때문에 8월 31일 까지 사용해주길 권장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강제규정은 아니다.






신용카드 긴급재난지원금 혜택 정리

 ○ 신한카드


1. 신청 즉시 바로 사용!

2. 사용카드 지정 없이 모든 카드 사용 가능!

3. 기존 내 카드 서비스는 그대로!

4. 실시간 이용내역과 잔액 바로 확인!

5. 카드 신용한도 무관 사용 가능!

 KB국민카드

나머지는 다른 신용카드와 비슷한데 긴급재난지원금의 잔액과 관련된 알림서비스와 사용 가능한 지역 가맹점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매력적이네요. 그리고 모바일 인터넷이 아니더라도 KB국민은행 영업점에서 바로 신청할 수 있다고 하니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에게도 참 좋은 소식 같습니다.

○ 현대카드

- 카드 사용 승인 즉시, 지원금 사용내역을 문자메시지로 실시간 발송 (사용처, 사용금액, 잔여금액)

- 카드 사용 승인 즉시, 홈페이지/앱에서 지원금 사용내역 상세 조회 가능

-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시에도 할인, 적립 제공 및 이용실적에 포함 (통신할인/주유/경차 등 일부 상품 제외)

- 세대주 본인 명의의 모든 현대카드(신용카드)로 사용 가능


삼성카드, 롯데카드, 기업은행카드 별 특별한 차이가 없네요. 바로 몇 일전까지만 해도 긴급재난신청금 관련하여 많은 이벤트가 있었는데 싹 사라졌네요. 그래서 한번 찾아보니 이런 기사가 있었네요.

현재까지는 KB국민카드가 사용가능한 가맹점을 알려준다고 하니 저는 여기로 한번 신청해 봐야겠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