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여행 쏘카 차량인수 할때 확인할점 그리고 고민들, 공유처 VS 일반 렌트회사

바로 2일전 갑작스러운 제주도 출장으로 쏘우카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공유 자동차를 자주 이용하는데 이번에도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경험을 살짝 나누고자 글을 씁니다.


제주도 여행을 하시면 기본적으로 교통편으로 렌트카를 선택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어떤 렌트카 회사를 선택하는냐가 가장 큰 선택의 걸림돌이었는데, 요즘은 이에 앞서 공유차(쏘카, 그린카) VS 일반 렌트카냐 선택해야 합니다.


공유차냐 일반 렌트카냐

다음의 사항을 비교해 보면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공유차와 일반 렌트카의 장단점 비교]

 

장점

단점

공유차

1. 대여 가능장소가 많다.
2.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빌릴 수 있다
3. 사람을 대면하지 않는다
4. 주행거리에 따라 계산되는 요금
5. 주유의무는 없음

1. 차량컨디션이 복걸복 (외관 실내 더러울수 있음)
2. 차량인수시 체크 내가 해야 함
3. 챠량의 궁금증 스스로 해결(인터넷 검색)
4. 사고 발생시 고객센터 문의 하여 처리

렌터카

1. 차량선택의 옵션이 많음
2. 현장에서 인수시 궁금증 바로 해결
3. 차량 관리가 잘 되어 있음
4. 사고 발생시 처리 용이
1. 공항인근에만 있다.
2. 사무실 운영시간만 대여 가능
3. 주유의무가 있음
4. 대여시간 만큼 계산되는 요금


어느쪽이 더 저렴하냐의 판단은 어렵습니다.

공유자동차 서비스 붐업 시기에는 쏘우카가 거의 저렴했지만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본인의 제주도 예상 동선과 여행 스타일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입니다. 정해진 목적지 2-3군데만 가고 거의 호캉스 위조로 간다면 쏘카가 저렴하고 목적지를 여러곳을 두고  제주도 드라이브가 일정에 있다면 일반 렌트카가 저렴합니다.


왜냐하면 이제 쏘우카의 주행거리별 요금이 그리 싼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위에 적어드린 장단점을 잘 비교해 보시고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여담으로 전기차가 좀더 저렴합니다. 왜냐하면 제주도는 전기차에 대한 세제지원이 있어서 전기료가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전기차의 운행거리별 이용요금도 저렴한 편)





 

쏘우카 차량인수시 체크해야 할점

신나는 제주도 여행, 

차량을 받고 나면 들뜬 기분에 바로 목적지로 떠나고 싶은 기분이 듭니다. 그래서 무작정 시도을 걸고 떠납니다.

자신이 평소에 사용하던 차라면 상관이 없겠지만, 처음 이용하는 차량이라면 아래의 몇가지를 체크하고 여행을 떠나시는 게 좋습니다. 그걸 떠나서 아래의 상항을 일단 무조건 체크하세요.


1. 깜빡이 작동유무 체크

2. 와이퍼 작동유무와 워셔액 확인

3. 비상등 스위치의 위치

4. 풋브레이크냐 핸드브레이크인지 확인하고 조작 위치 확인

 - 제주도는 경사도로가 은근히 많으므로 주차시 필요합니다.

5. 타이어의 공기압 확인

6. 에어컨 작동 유무

7. 주유구의 위치

8. 현재 기름의 양






쏘카는 처음 인수 받을 때 30분의 외관 및 내부 확인시간이 있습니다. 이때 최소한 8가지는 체크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기타 팁으로 누적 주행거리는 인수 받을 때 그리고 반납할 때 별도로 사진으로 찍어두시길바랍니다. 원래 자동으로 계산되어 청구가 되지만 실제와 다르게 청구될수 있습니다. 그리고 쏘우카는 별도의 스마트키가 없이 휴대폰으로 문을 잠구고 오픈하므로 휴대폰의 밧데리가 완전히 소모되지 않고 주의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전국에서 교통사고가 많이 나는 곳이 제주도입니다.

여행의 들뜬 기분과 초행길, 그리고 상대적으로 육지보다 적은 신호등 때문에 안전운전에 소홀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안전, 그리고 안전입니다. 부디 안전운전에 모든 신경을 쓰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럼 즐거운 제주도 여행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