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등급 경유차 차량조회 방법과, 운행제한 기준을 확인하세요.

#5등급 경유차, 운행제한

이제 해도 해도 너무 합니다. 2주 이상 미세먼지의 공포와 싸우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비상저감조치까지 내린 시점에서 좀더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직 미세먼지의 원인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일단 정부는 노후경유차 단속과 운행제한으로 미세먼지를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이 차량이 5등급이라면 운행제한 조건을 확인하길 바랍니다.




# 5등급 경유차와 벌금

매연저감 장치가 부작되지 않은 노후 경유차는 미세먼지 배출이 더 되는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이에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노후 경유차에 대한 운행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유럽이나 프랑스의 경우는 2024년 부터 도심 내 경유차 운전이 전면 금지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2019년 2월 15일 부터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서 노후 경유차는 비상저감조치 때 수도권 운행이 금지됩니다. 현재는 수도권이지만 6월 경 부터는 전국으로 그 범위가 확대됩니다.


- 운행금지 시간

오전 6시 ~ 오후 9시까지

- 벌금

CCTV나 현장적발시 10만원의 과태료 발부얘정입니다.


아래의 도표에서 5등급 차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5등급 경유차 차량 조회 사이트

환경부에서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차대번호만 입력하면 즉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이트: https://emissiongrade.mecar.or.kr/




#노후차 폐차지원금

2006년 이전에 생산된 5등급 경유차는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 신청을 통해 조기폐차에 대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신 다음의 조건이 필요합니다.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에서 2년 이상 거주하였어야 하며, 차량소유로부터 6개월 이상이 지나야 가능합니다. 또한 매연저감장치나 LPG개조 이력이 없고, 정기검사에서 매연을 제외한 항목을 합격받았을 경우 조기폐차 지원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원금액은 차량의 종류별로 3.5톤 이하 최대 165만원의 보조금, 3.5톤 이상은440만원부터 770만원까지 지원되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다면 해당 지자체(시군구청) 민원실에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