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적등본이 아니라 가족관계 증명서 입니다.

호적등본이란?

호적등본이라는 말이 사라졌습니다. 아주 오래전에 드라마 대사로 '이놈의 자식 호적에서 파 버린다' 라는 말이 있는데요 이제는 그런대사는 현실과 맞지 않습니다. 2008년에 이미 사라지고 [가족관계등록부]로 이름이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호주제가 폐지되면서 생긴 변화입니다.


호적등본(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 받는 방법

1. 동사무소 방문

호적등본(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 가까운 동사무소를 방문하면 됩니다. 간단한 서류 작성 후 신분증 들고 담당자에게 신청하면 현장에서 즉시 발급해 줍니다. 

2. 인터넷 발급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동사무소를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단순 열람이 아니라면 발급이 가능한 프린터기가 있어야 합니다. 


호적등본(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 받으려면 민원24가 아니라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으로 가야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주민등록등본 발급에 대한 경험이 많아서 그런것 같습니다. 물론 민원24에서 링크로 연결해 줍니다.


크롬 보다는 익스플로러가 더 안정적입니다. 그리고 필수 프로그램이 설치 되지 않으면 발급이 되지 않으므로 신청전 통합설치 프로그램을 설치하여서 다시 입력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도록 하는것도 요령입니다.


신청전, 공인인증서, 발급이 가능한 프린터, 그리고 신용카드나 본인 확인이 가능한 휴대폰이 필요합니다. 발급비용이 무료입니다. 동사무소 발급비용은 1,000원 정도의 발급 비용이 발생됩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