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상식, 응급실 대불제도를 알아두세요.

응급의료비 대불제도란 무엇인가요?

의료기관에서 응급 환자가 응급 진료를 받은 후 응급 환자로부터 의료비용을 지불 받지 못할 경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비용을 심사해 대신 의료비를 지불하고 이후 응급 환자 본인에게 돌려받는 응급제도입니다.

신청절차

병원에 환자의 신분을 알려준 후 응급의료비 대불 제도 이용 의사를 밝히고 "응급진료비 미납 확인서"를 작성하면 완료됩니다. 응급의료비는 최장 12개월 할부까지 가능하므로 경제적 부담이 다소 해결 될 수 있습니다.

응급의료비 대불제도 이용불가

이용대상은 응급증상으로 진료받은 경우만 가능합니다. 응급증상이 아니라면 응급실을 이용하더라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다른 제도로 의료비를 이중 지급받는다면 적용대상에서 제외될 수도 있으므로 정말 필요한 경우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대불제도가 가능한 응급 증상

신경계통- 급성의식장애, 급성 신경학적 이상/ 심혈관계통-심폐소생술이 필요한 증상, 급성호흡곤란, 급성흉통 등/ 중독 및 대사장애-중독, 급성대사장애(간부전·신부전·당뇨병 등)/외과-개복 수술이 필요한 급성복통, 광범위한 화상, 다발성 외상 등/안과-화학물질에 의한 눈의 손상, 급성 시력손실 등/소아청소년과-소아경련성 장애/정신과-자신 혹은 타인을 해칠 우려가 있는 정신장애 등이 가능합니다.

대불제도 상환해야 하는 의무대상자

상환의무자는 응급환자 본인과 배우자, 1촌 이내 직계혈족 및 그 배우자, 다른 법령에 따른 진료비 부담 의무자입니다. 자세한 상환방법은 심사평가원에서 통보받은 고지서로 은행에 직접 내거나, 홈페이지나 고지서에 안내된 지정계좌로 내되 응급환자 명의로 내야 합니다.

대불제도를 거부하거나 보다 자세한 이용방법이 궁금하다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료급여관리부(02-705-6119) 혹은 건강세상 네트워크(02-2269-1901~5)로 전화하면 병원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 및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