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경칩의 기원과 뜻, 꽃샘추위 기간은 얼마나 갈까요?


2019년의 입춘도 이제 지나고 곧 24절기의 우수와 경칩을 옵니다. 꽃샘추위만 잘 버티면 행복하고 따뜻한 봄이 옵니다. 조그만 기다려 보시면 금방옵니다.

우리나라 24절기 우수와 경칩의 뜻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계절

24절기 

봄 

입춘 

우수 

경칩 

춘분 

청명 

곡우 

여름 

입하 

소만 

망종 

하지 

소서 

대서 

가을 

입추 

처서 

백로 

추분 

한로 

상강 

겨울 

입동 

소설 

대설 

동지 

소한 

대한 


백과사전에 의하면 24절기 우수의 뜻으 비가 내리고 싹이 뜬다는 말입니다.


우수는 눈이 녹아내리면서 그것이 비나 물이 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날씨가 풀린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입춘과 경칩 사이에 들며 입춘인 2월 19일 또는 20일이 됩니다.




2019년을 기준으로 말씀 드리면 2019년 우수 2월 19일입니다.

24절기 중 경칩의 뜻은 다들 알다시피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깬다는 의미입니다.

겨울에는 많은 동물들이 잠을 잡니다. 동면을 깬 동물들이 꿈틀 거리는 무렵이라는 말입니다. 2019년도 기준으로 경칩은 2019년 3월 6일입니다.

우수 경칩에 대동강 물이 풀린다는 말 알고 계신가요?


대동강물을 판 봉이 김선달 이야기 알고 계신가요? 한 겨울이 되면 대동강은 그 넓이와 얼음의 두께 보통이 아닙니다. 그래서 함경도에 사는 백성들은 그 대동강의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와야 이제 봄이 왔다고 믿을 정도입니다. 달리 말하면 경칩은 그 만큼 봄이 정말로 왔다는 말입니다.

꽃샘추위의 뜻과 기원

꽃샘추위는 꽃이 샘이 난다는 추위라는 말입니다. 봄이 오면 아름다운 꽃이 필 준비를 하는데 이것을 시샘한다 하여 꽃샘추위라고 불리웁니다. 우리나라는 시베리아의 기단이 세력이 약해지면서 일시적으로 기온이 올랐다가 갑자기 약해지면서 다시 발생하는 저온현상을 말합니다. 실제적으로 온도의 차이도 차이지만 실제적으로 봄을 준비하고 있어 두꺼운 옷은 이미 정리를 했든데 다시 추워지는 바람에 적당한 옷을 걸치고 외출하므로 더 춥게 느껴 진다는 생활속에서 왜 꽃샘추위가 더 추운가? 를 설명하기도 합니다.  

꽃샘추위의 기간

꽃샘추위를 특정일로 정하는 것은 어렵지만 대개 4월 초까지 보는 견해가 많습니다.

환절기에는 건강에 가장 유의

겨울철에 움추린 몸을 한꺼번에 움직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특히 집안에 어르신 분들이 있다면 우엉,과 연근을 닳인 물을 자주 마시면 이 시기예 가장 좋은 음식입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